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

Water Integrated Management System충청남도 물관련 정보와 데이터를 한눈에 그리고 한곳에서 제공합니다.

본문 시작

물 통합 용어
게시물검색

총게시물 :225 / 페이지 :1/23

225. 후 염소처리 2017-02-14
정수 공정의 모래 여과 뒤에 즉 급수 전에 행하는 염소처리. 위생상 안전을 위하여 수도꼭지로부터 나오는 수돗물 중의 잔류 염소 농도가 정해져 있다.
224. 활성탄 2017-02-14
다공질로 흡착성이 강한 탄소질의 재. 목재 갈탄 이탄(泥炭) 등을 활성화제(염화 아연 인산 등)와 함께 건류시키거나 목탄을 수증기로 활성화시켜 만든다. 야자나무 열매껍질로 만드는 야자껍질 활성탄은 유명하다. 분말상태와 입자상태가 있다. 탈취 탈색 외에 오염물질의 흡착 제거에도 쓰인다.
223. 활성오니법 2017-02-14
통상의 하수처리장에서 행해지는 처리법. 처리조 안에 공기 혹은 산소를 폭기(曝氣)시켜 호기성 세균이나 원생동물 등에 의해 주로 유기물을 산화적으로 흡수 분해하는 미생물 집단(활성오니)의 작용을 이용하는 방법.
222. 환경영향평가 2017-02-14
고속도로 댐 비행장 대규모 공장 골프장 등 거대 개발이 자연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사전에 조사하고 평가하는 제도를 환경평가 혹은 환경영향 평가라고 한다.1969년에 미국의 국가환경정책법에 의해 환경평가가 제도화되어 그 이후 주요 선진국에서는 개발 사업에 앞서 반드시 환경평가를 행할 것을 법률로 규정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실시중이다.
221. 환경기초시설 2017-02-14
환경기초시설이란 환경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에 대한 위해를 사전에 예방·저감하거나 환경오염물질의 적정처리 또는 폐기물 등의 재활용을 위한 시설·기계·기구 기타 물체 등이 설치된 시설을 말합니다. 즉 ㉠환경오염방지시설 ㉡ 마을하수도 및 하수종말처리시설 ㉢폐수종말처리시설 ㉣오수처리시설·단독정화조·축산폐수처리시설·분뇨처리시설 및 축산폐수공공처리시설 ㉤재활용시설 ㉥폐기물처리시설 ㉦취수시설 및 정수시설 ㉧기타 환경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220. 환경공학 2017-02-14
공해나 환경파괴가 심화됨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되어 환경공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이루어졌다. 종래의 공학에서는 하수 상수 폐기물 등은 위생공학이나 토목공학에서 다루었고 대기 및 수질오염은 화학공학 주택 및 실내 환경은 건축공학 소음 및 진동은 기계공학에서 다루는 등 환경에 관한 전문 분야가 세분화되어 있었다. 공해나 환경파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기술적으로 응용해가는 능력이 요구된다. 환경공학의 기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물리 화학 생물 지학 기상학 그리고 철학 및 과학기술론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새로운 환경과학의 확립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219. 환경(Environment) 2017-02-14
인간을 포함한 온갖 생물을 둘러싸고 있는 생명 있는 존재에 영향을 미치는 외계를 환경이라고 한다. 지구는 대류권 성층권 해양권 육지권 등의 환경영역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대류권에는 산소 및 질소로 구성된 공기가 존재하며 성층권에는 오존층이 있다. 해양에는 대량의 물이 있어 그 안에는 염분을 비롯한 수많은 물질이 용해되어 있다. 육지에는 암석과 그것이 풍화하여 된 모래 흙 식물 및 동물 등의 부패 분해물 철이나 망간 같은 금속이 혼합되어 있다.대기 바다 호수 강 산악 삼림 등은 자연환경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연환경을 지구차원에서 생각하는 경우에는 지구환경이라고 부르며 지역수준에서 관찰할 때는 지역환경이라고 한다. 한 국가의 범위를 넘어 지구규모에서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그로 인해 생물이 영향을 받는 것을 지구오염이라고 하며 국내의 지역규모에서의 환경파괴는 공해 혹은 지역오염이라고 한다.인간의 집단적 생활을 둘러싼 외계를 사회환경이라고 한다. 거대도시의 과밀 산촌지역의 과소 슬럼가의 형성 등은 사회환경의 문제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이 집중되어 있는 도시에서는 주택난 교통 사고 및 정체 소음 대기오염 수질오염 폐기물 등 다양한 도시환경문제가 집중적으로 일어난다. 주택 주변의 녹지나 도로 경관 그리고 집의 넓이나 여유 면적 등은 주택환경이라고 하며 식사 취사 세탁 쇼핑 등 일상의 활동공간을 생활환경이라고 한다. 언어 정보 등은 문화환경이다.지구나 지역의 환경오염이 진행됨과 함께 ‘환경’이라는 말은 다양하게 사용되게 되었다. 1972년 6월에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국제연합 인간 환경회의에서 채택된 『인간 환경 선언』과 『국제연합 국제 행동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기관으로서 국제연합 환경계획(UNEP)이 설립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해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환경부가 설치되었다. 환경파괴를 미연에 방지하고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로서의 환경권도 요청되고 있다. 개발과 함께 환경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환경 평가가 있다.
218. 화전 2017-02-14
삼림을 태워 농지로 만드는 농업의 한 방법. 숲을 불로 태워서 잡초의 씨를 말리고 회분 등을 이용하면 수년간 비료 없이 농사가 가능하다. 수년 뒤에는 다음 삼림 지역으로 옮기며 수십년 간은 같은 숲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써 지력이 회복되기를 기다린다. 최근 인구 증가로 인해 지력이 회복되기까지 기다리지 않은 채 같은 장소에서 화전이 거듭되는 약탈형 농업형태가 늘고 있다. 동남 아시아에서는 화전에 의한 삼림상실로 표토의 유출 홍수 등이 일어난 예가 있다.
217. 호기성(好氣性) 세균 2017-02-14
산소가 존재하는 환경에서만 살 수 있는 세균의 총칭. 호기성 세균은 산소분압(혼합기체 중의 각 성분 기체가 전 용적을 차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을 때의 압력)이 높아질수록 활발히 활동한다. 포장재로 식품을 밀봉하는 것은 그 증식을 막기 위해서이다.
216. 혐기성(嫌氣性) 세균 2017-02-14
생존이나 증식에 있어 산소 및 공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세균 산소가 존재하지 않는 환경에서 발육할 수 있으며 산소가 증가하면 생육이 곤란해지는 편성(偏性) 혐기성 세균과 산소가 존재해도 생육에 아무런 지장이 없는 통성(通性) 혐기성 세균으로 나누어진다.